수학과 학습목표 예고
분류 |
2-가 |
단원 |
3. 여러 가지 모양 |
영역 |
도형 |
|
|
|
차시
(교과서) |
학습목표 |
학습요소 |
학습요소 평가문항 |
1차시
수학 32-33
수익 32 |
굽은 선과 곧은 선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.
선분과 직선의 의미를 알고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. |
• 선분과 직선 |
* 두 점을 이은 선입니다.
그 이름을 쓰시오.
(1) ㄱ ㄴ
( )
(2) ㄷ ㄹ
( ) |
2차시
수학 34-35
수익 33-35 |
주변에서 네모 모양을 찾아 그려 보고, 사각형의 의미를 알 수 있다.
여러 가지 사각형의 꼭짓점과 변의 개수를 세는 활동을 통하여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. |
• 사각형 |
* 다음에 그려진 사각형에서 □ 안에 알맞은 이름 을 써 넣으시오.

|
3차시
수학 36-37
수익 33-35 |
주변에서 세모 모양을 찾아 그려 보고, 삼각형의 의미를 알 수 있다.
여러 가지 삼각형의 꼭짓점과 변의 개수를 세는 활동을 통하여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. |
• 삼각형 |
* 아래의 모눈종이에 서로 다른 삼각형 두 개를 그리시오.
|
분류 |
2-가 |
단원 |
3. 여러 가지 모양 |
영역 |
도형 |
|
|
|
차시
(교과서) |
학습목표 |
학습요소 |
학습요소 평가문항 |
4차시
수학 38
수익 33-35 |
주변에서 동그란 모양으로 된 물건을 찾아서 그릴 수 있다.
원의 의미를 알 수 있다. |
• 원 |
* 원을 찾아 O표 하시오

|
5차시
수학 39-40
수익 36 |
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, 삼각형, 원을 만들 수 있다.
사각형, 삼각형, 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. |
•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|
*다음 모양을 보고 삼각형은 노란색, 사각형은 빨간색, 원은 파란색을 칠하시오.

|
6차시
수학 41-42
수익 37 |
어떤 모양을 보고 똑같이 쌓을 수 있다.
쌓은 모양을 한 번 보고 기억한 후 똑같이 쌓을 수 있다. |
• 쌓은 모양을 보고 똑같이 쌓아 보기 |
*다음 모양과 똑같이 쌓은 모양의 기호를 쓰시오.


|
분류 |
2-가 |
단원 |
3.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|
영역 |
도형 |
|
|
|
차시
(교과서) |
학습목표 |
학습요소 |
학습요소 평가문항 |
7차시
수학 43-45
수익 38
|
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을 생각하고, 쌓기나무 3-4, 5-6개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
• 쌓기나무를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|
*다음 모양을 만드는데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는 몇 개입니까?

|
8차시
수학 46-47
수익 39 |
물체의 무늬와 배열에서 규칙을 찾을 수 있다. |
• 규칙 찾기 |
*다음 그림에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아보고 □안에 들어갈 알맞은 모양을 그리시오.
● ☆ ● ☆☆ ● ☆☆☆ ●  | |
9차시
수학 48-49 |
단원 평가 |
• 단원 평가 |
|
10차시
수학 50
수익 40-41
|
모양 조각들을 붙여서 더 큰 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. |
•탐구 활동 |
11차시
수익 42-44 |
이야기를 듣고 외계인의 눈, 코, 입, 귀의 모양이 어떤 도형인지 답할 수 있다. |
• 이야기 마당
• 놀이마당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