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류 |
3-1 |
단원 |
4. 나눗셈 |
영역 |
수와 연산 |
|
|
|
차시
(교과서) |
학습목표 |
학습요소 |
학습요소 평가문항 |
1차시
수학 48-49
수익 54-55
|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나눗셈식을 이해할 수 있다. |
동수누감 나눗셈식 |
사과 6개가 있습니다. 한 봉지에 2개씩 담는다면 몇 봉지 담을 수 있을까요? |
2차시
수학 50-51
수익 56-57 |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나눗셈식을 확인하고 다질 수 있다. |
동수누감 나눗셈식 |
체육시간에 21명의 학생이 3명씩 한 모둠이 되어 공놀이를 하려고 합니다. 모두 몇 모둠이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시오. |
3차시
수학 52-53
수익 58-59 |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을 이해할 수 있다. |
등분 나눗셈식 |
빵 8개를 2명이 똑같게 나누어 가지려고 합니다. 한 사람이 몇 개씩 가질 수 있습니까? |
4차시
수학 54-55
수익 60-61 |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을 확인하고 다질 수 있다. |
등분 나눗셈식 |
어린이 4명이 조약돌 16개를 똑같게 나누어 가지려고 합니다. 어린이 한명이 조약돌을 몇 개씩 가지게 됩니까? |
5차시
수학 56-57
수익 62-63 |
나눗셈식의 몫의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. |
나눗셈의 몫 |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 12÷3=4에서 몫 4가 나타내는 뜻을 말해 보시오. |
6차시
수학 58-59
수익 64-65 |
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 수 있다. |
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|
5×□=35 ↔ 35÷5=□
9×3=27 ↔ 27÷9=□ |
7차시
수학 60-61
수익 66-67
|
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열 가지 방법을 알 수 있다. |
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방법 |
35÷5=□
24÷8=□ |
8차시
수학 62-63
수익 68-69
|
나눗셈식을 세로 형식으로 쓰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. |
나눗셈식을 세로 형식으로 쓰는 방법 |
32÷4 를 세로형식으로 써보시오. |
9차시
수학 64-65
수익 70-71
|
곱셈을 활용하여 나눗셈의 몫을 구할 수 있다. |
곱셈을 활용하여 나눗셈의 몫 구하는 방법 |
□÷□=□
4×8=32
□÷□=□ |
10차시
수학 66-67
|
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|
단원평가 |
놀이터에서 어린이 9명이 놀고 있습니다. 딱지 63장을 똑같이 나누어 가고 딱지놀이를 하려고 합니다. 몇 장씩 가지면 됩니까? |
11차시
수학 68
|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동수누감 나눗셈식 개념 형성을 수직선을 이용하여 이해할 수 있다. |
탐구활동 |
-은주 친구 8명은 은주에게 생일 선물로 구슬 72개를 연결하여 목걸이를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. 친구8명이 똑같은 수의 구슬을 가져오기로 하였습니다. 각자 몇 개의 구슬을 가져오면 될까요?
- 위의 나눗셈식에 알맞은 다른 문제를 만들어 보시오. |
12차시
수익 72, 74 |
나눗셈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나눗셈식 놀이를 한다. |
문제해결, 놀이마당 |
병우네 반 학생 28명은 7모둠으로 똑같이 나누어 과제를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. 한 모둠은 몇 명으로 이루어지는 지 알아보시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