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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학년 1학기 4단원 수학목표예고제(04.19)
작성자 박정유 등록일 12.04.19 조회수 664

2012학년도 학력향상

수학과 학습목표 예고

분류

3-1

단원

4. 나눗셈

영역

수와 연산

차시

(교과서)

학습목표

학습요소

학습요소 평가문항

1차시

수학 48-49

수익 54-55
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나눗셈식을 이해할 수 있다.

동수누감 나눗셈식

사과 6개가 있습니다. 한 봉지에 2개씩 담는다면 몇 봉지 담을 수 있을까요?

2차시

수학 50-51

수익 56-57
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나눗셈식을 확인하고 다질 수 있다.

동수누감 나눗셈식

체육시간에 21명의 학생이 3명씩 한 모둠이 되어 공놀이를 하려고 합니다. 모두 몇 모둠이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시오.

3차시

수학 52-53

수익 58-59
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을 이해할 수 있다.

등분 나눗셈식

빵 8개를 2명이 똑같게 나누어 가지려고 합니다. 한 사람이 몇 개씩 가질 수 있습니까?

4차시

수학 54-55

수익 60-61
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을 확인하고 다질 수 있다.

등분 나눗셈식

어린이 4명이 조약돌 16개를 똑같게 나누어 가지려고 합니다. 어린이 한명이 조약돌을 몇 개씩 가지게 됩니까?

5차시

수학 56-57

수익 62-63

나눗셈식의 몫의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.

나눗셈의 몫

똑같게 나누는 나눗셈식 12÷3=4에서 몫 4가 나타내는 뜻을 말해 보시오.

6차시

수학 58-59

수익 64-65

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 수 있다.

곱셈과 나눗셈의 관계

5×□=35 ↔ 35÷5=□

9×3=27 ↔ 27÷9=□

분류

3-1

단원

4. 나눗셈

영역

수와 연산

차시

(교과서)

학습목표

학습요소

학습요소 평가문항

7차시

수학 60-61

수익 66-67

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열 가지 방법을 알 수 있다.

나눗셈의 몫을 구하는 방법

35÷5=□

24÷8=□

8차시

수학 62-63

수익 68-69

나눗셈식을 세로 형식으로 쓰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.

나눗셈식을 세로 형식으로 쓰는 방법

32÷4 를 세로형식으로 써보시오.

9차시

수학 64-65

수익 70-71

곱셈을 활용하여 나눗셈의 몫을 구할 수 있다.

곱셈을 활용하여 나눗셈의 몫 구하는 방법

□÷□=□

4×8=32

□÷□=□

10차시

수학 66-67

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

단원평가

놀이터에서 어린이 9명이 놀고 있습니다. 딱지 63장을 똑같이 나누어 가고 딱지놀이를 하려고 합니다. 몇 장씩 가지면 됩니까?

11차시

수학 68

똑같이 묶어 덜어 내는 동수누감 나눗셈식 개념 형성을 수직선을 이용하여 이해할 수 있다.

탐구활동

-은주 친구 8명은 은주에게 생일 선물로 구슬 72개를 연결하여 목걸이를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. 친구8명이 똑같은 수의 구슬을 가져오기로 하였습니다. 각자 몇 개의 구슬을 가져오면 될까요?

- 위의 나눗셈식에 알맞은 다른 문제를 만들어 보시오.

12차시

수익 72, 74

나눗셈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나눗셈식 놀이를 한다.

문제해결, 놀이마당

병우네 반 학생 28명은 7모둠으로 똑같이 나누어 과제를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. 한 모둠은 몇 명으로 이루어지는 지 알아보시오.

평가일 : 5월 7일~11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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